심리검사

많은 경우 임상적 인터뷰를 통해 수집된 정보만으로 진단을 내리고 그에 맞는 치료 계획을 세우게 됩니다. 그런데 어떤 경우는 임상적 인터뷰만으로는 충분치 않거나 간단치 않을 때가 있습니다. 혹은 인지적 혹은 신경심리적 장애가 있는 경우 인터뷰만으로 정확한 원인의 진단이 어렵습니다. 그런 경우 심리검사가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경우에 따라 필수적입니다.

제가 제공하는 심리검사는 목적에 따라 크게 두 가지로 분류가 됩니다.

  • 임상적 목적으로 아래와 같은 내용의 심리검사 및 정신감정을 제공합니다.
    1) 인지 검사, 성격 검사 등을 부분적으로 혹은 종합적으로 사용하여 진단의 정확성을 높이고 그에 따른 적절한 치료 계획을 세우는데 도움이 됩니다. 검사를 통해 자신의 내면, 대인관계 스타일, 문제 해결 방식, 사고 패턴, 인지 능력 등에 대한 정보와 개인의 고유한 장점과 단점에 대한 통찰을 얻을 수 있습니다.
    2) 인지 검사:
    – 발달 장애 (예, 주의력 결핍 및 과잉 행동 장애, 학습 장애)로 인해 본래의 잠재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고 학업 혹은 생활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대개의 교육 현장에서 발달장애 학생을 위한 배려나 편의를 제공합니다. 가령 시험을 치룰 때, 시험 시간을 더 주거나, 쉬는 시간을 더 주거나 하는 방법으로 말이죠. 심리학자는 심리검사 결과를 토대로 학교 측에 필요한 경우 배려와 편의 내용을 권고합니다.
    – 인지 능력 검사: 숫자로써의 지능은 한 개인의 인지력을 지엽적으로 보여줄 뿐, 풍부한 정보를 주지 못합니다. 지능이란 다양한 인지능력의 도메인의 측정치를 종합하여 계산된 숫자이기 때문입니다. 다양한 인지능력의 예로는 언어이해력, 추상 개념 이해력, 비언어적 추리력, 속도를 요구하는 문제 해결 능력, 공지각 능력, 조작적 기억력 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개인에 따라 고유한 인지적 장점과 단점이 있을 뿐만 아니라,
    – 기억력 저하: 기억력의 경우 종류가 다양합니다. 단기 기억, 조작 기억, 장기 기억, 시각적 기억, 청각적 기억 등이 있고, 개인마다 각각의 기억력에 차이가 있습니다. 기억력 저하의 원인 또한 다양합니다. 심리적 문제 (우울증), 주의력 결핍으로 인한 정보 접수의 어려움, 치매, 노화, 뇌손상, 의학적 문제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세부적인 검사와 분석을 통해 원인의 진단을 통해 그에 맞는 개선방안과 치료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 법적 관련이 있는 경우 아래와 같은 내용에 대한 심리검사 및 정신감정을 제공합니다:
    1) 민사적, 혹은 형사적 소송과 관련 심리검사가 요구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양육권 소송 (양육자로서 적합성 검사), 심리적 외상으로 인한 상해 (personal injury) 또는 산업재해 보상 (worker’s compensation)을 주장하는 경우, 법정에 설 수 있는 능력 유무 (legal competency), 정신병으로 인해 형사적 책임을 물을 수 있는지 여부 (insanity defense), 폭력 위험도 검사 (violence risk assessment) 등이 있습니다. 소송과 관련된 심리검사가 요구 또는 권장되는 경우, 변호사를 통해 연락을 주시기 바랍니다.
    2) 정신질환으로 인해 직업을 갖거나 유지하기 어려운 이유로 재정적 곤란을 겪는 경우 사회보장제도를 통해 복지적 혜택 (social security benefits)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정신질환이 원인인 경우 대개의 경우 복지국에서 정신감정을 요구합니다. 심리검사를 통해 정신감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입양을 고려하시는 경우 입양기관에서 양육자로서의 적합성 검사를 요구하는 경우.
    4) 특정 직업군 (경찰, 보안요원, 비행기 조종사)의 경우 직업 적합성에 대한 심리 검사.